×
별의별이웃

청춘빌리지

다다님
1. 발산마을에 오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저는 어릴적에 골목이 있는 동네에서 살았어요. 친구들과 골목을 누비며 마을의 정취를 느끼며 살았죠. 그런데 커서 다시 와보니 마을이 있던 자리는 고층 빌딩이 들어섰고 사람들은 각자의 할일을 찾아 바쁘게 걸어다녔죠. 예전에 느꼈던 정취나 정서는 찾아볼 수 없게 되어 슬펐어요. 저도 그 바쁜 사람들의 일부가 되어 지쳐가던 중 발산마을이라는 곳에서 청년활동가를 찾는다는 공고를 보게 되었죠. 그래서 검색해 보니 알록달록 꾸며진 마을 골목들이 보였고, 골목 곳곳에 마을 주민들이 앉아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보였어요. 바쁘게 돌아가던 제 삶에 휴식을 찾고 잊고 살았던 사람 사이의 관계들을 되찾고자 발산마을에 오게 되었어요. 실제로 살아보니까 마을에서만 느낄 수 있는 여유와 소소한 것도 같이 나눠먹고 챙겨주는 마을의 분위기가 너무 좋아요 발산마을은 바쁘게 살아온 나에게 삶의 재미와 여유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2. 발산마을에서 생활하면서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두 가지가 있어요. 일에 대한 태도와 감정이 달라졌다는 거예요. 예전에는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주면 프로젝트를 마칠 때까지 처음에 가졌던 열정이 잘 유지가 되지 않았고 지치는 순간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발산마을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프로젝트를 마칠 때까지 그 열정이 잘 유지가 되요. 제가 그 이유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니 발산마을에서는 프로젝트를 좀 더 주체적으로 결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역할이 주어져요. 그에 따라 책임감이 더 커지지만 마을 어르신들과 마을 청년들이 응원도 많이 해주고 도움을 주려고 해서 그 부담감을 잘 조절 할 수 있죠. 또 마을에 남아 야근을 하더라도 늦게 퇴근하시는 옆가게 언니가 와서 챙겨주기도 하고요. 그런 점 때문에 더 재밌게 일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두번째는 이런 경험들이 쌓여서 나라는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더 뚜렷하게 알게 된 것 같아요. '내가 이렇게 책임감 있게 일하는 걸 즐기고 마을 어르신들과 이야기하고 같이 밥을 먹고 마을 청년들과 생활하는것을 좋아했구나'라는 걸 마을에서 생활하면서 더 잘 알게 되었어요. 발산마을은 나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일들을 경험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나라는 사람에 대해 더 잘 알 수 곳이다.
3. 발산마을에서 그려가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마을에서 느낄 수 있는 이야기, 일종의 마을만이 가지는 문화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고 경험할 수 있게 해주고 싶어요. 그래서 현재 생활문화공동체를 진행하고 있어요. 생활문화공동체는 발산마을에 대해 궁금해하는 청년들과 만나 같이 밥도 먹고 발산마을에 대한 소식도 전해주고 잠깐 마을을 맛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예요. 이를 통해 더 많은 청년들이 마을에서의 삶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해주고, 청년들이 마을로 왔을 때 더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또 발산마을에서 제가 해왔던 것을 발판으로 삶아 각각의 마을들이 가진 마을문화가 파괴되지 않도록 다른 마을로 파견을 가서 마을문화를 아카이빙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어요. 저는 마을에서 직접 생활하면서 느낀 마을문화들이 얼마나 사람들에게 좋은지 알고 있어요. 그래서 계속 이와 관련된 일들을 발산마을에서 그려 나갈 것 같아요! 마을의 장점을 살린 콘텐츠 개발 및 조합원들과의 협업으로 발산마을만의 문화(장점)를 지속적으로 형성하는것이 목표이다.
송명은 대표님
1. 발산마을에 오게 된 계기와 발산마을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발산마을에 처음 온 계기는 문화기획자로 마을 재생 사업에 참여하기 위함이었어요. 제가 문화기획자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좀 더 오래 전 일이예요. 대학 다닐 때만해도 나만의 미래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죠. 적당한 나이에 직업을 찾고 적당한 나이에 결혼하고 나도 그러겠거니 생각했죠. 그렇게 졸업을하고 회사생활을 하면서 어느날 문득, 내 삶이 참 컴퓨터 같다고 느꼈어요. 그런 마음의 반작용으로 회사를 그만두고 문화기획 분야를 공부하기 시작했죠.그게 이어져 자연스럽게 발산마을로 오게 되었어요.발산 마을은 도심이 정해놓은 프레임에서 자유로운 편이고 그러다 보니 프레임이 요구하는 것 말고 다양한 재능을 가진 친구들이 모여 재미있는 일들을 마을에서 시도해볼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시도와 재미를 마을 주민들과 공유하고 누릴 수 있는 아주 독특한 매력이 있는 곳이죠. 발산마을은 세상이 정해놓은 프레임에서 좀 더 자유로울 수 있는 곳으로 삶의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 곳이다.
2. 발산마을에서 생활하면서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발산마을에 오기전에도 문화기획자로 일하면서 제 일에 대해 인정받고, 칭찬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굉장히 컸어요.그래서 타인의 평가에 민감해지고 눈치를 보는 상황들이 이어졌죠. 또 제 기획을 있는 그대로 보기보다 각자의 잣대를 가지고 평가받다보니 심적으로 흔들리는 부분이 많았어요. 그런데 발산마을에는 발산마을 어르신들이 만들어내는 마을 특유의 포용적인 분위기가 있어요. 아무래도 광주에 어떤 연고도 없이 내려와 일을 하고 있는 제 특수한 상황과 맞물려 이러한 따뜻한 분위기 안에서 문화 기획을 할 수 있다는게 저에게는 큰 힘이 되었어요. 또 그 기획들이 좋은 결과들로 이어지다 보니 이제는 자신감도 많이 생기고, 저의 목소리를 높이고 내는 일들이 좀 더 자연스러워진 것 같아요. 발산마을이 가진 포용적이고 진실한 분위기 속에서 일을 할 수 있고 자존감을 키워낼 수 있다.
3. 발산마을에서 그려가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발산마을이 가진 그 진실함이 좋아요. 그런데 간혹 마을사업 운영자분들이 자신들의 목적과 이익에 초점을 맞추어 일을 진행하다보니 정작 그러한 부분들을 살리지 못하고 마을 주민들과 실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배제가 되는 경우가 더러 생기더라구요.저는 그러한 부분들을 살려내고 실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고 계속 해나갈 예정이예요. 그래서 그들이 마을안에서 자생할 수 있게 든든한 버팀목 같은 존재가 되고 싶어요. 저에게 발산마을이 그러하듯이요.또 발산마을만의 가치를 계속 발굴하고 유지시켜 유산처럼 계속 되물림 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제가 마을에서 그려가고 싶은 이야기예요. 마을이 가진 고유한 문화들을 살려내고 유지시켜 지속적으로 사람들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하고 싶어요.

청춘빌리지

...

청춘발산협동조합별의별이웃프로젝트쇼핑몰상단으로
 
청춘발산협동조합 주소 61918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 12-16 청춘빌리지 (광주광역시 서구 양동 440-5번지)
사업자번호 410-80-46700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1-광주서구-0699호
전화번호 0507-1365-0182 대표 송명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송명은 이메일 frienly@daum.net

COPYRIGHT © 2024 www.bal-san.com, frienly, ALL RIGHTS RESERVED.